蒙, 亨, 匪我求童蒙,
童蒙求我.
初筮告, 再三瀆.
瀆則不告, 利貞, 象曰, 山下出泉, 蒙,
君子以果行育德.
경험이 없어서 문제가 생겼다.
무엇을 해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고 있다. 지금은 진정으로
답을 구해야 할 그 무엇인가가 있으니 경험 많은 선생님을 찾아가서 지혜와 조언을 구하라. 도움을 구하는 행동이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첫째 벗님이
수용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서 필요한 정보를 끌어내는 것이고, 둘째 정보를 구하는 과정이
품성계발에 필요한 유용한 바탕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이다.
조언을 구하려 할 때는 '조언을
찾고 구해서 적절하게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조언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거나 듣고자 했던 것이 아니더라도, 그
또한 자신의 무경험 탓이리라. 무엇보다도 조언자에게
어째서 그런가를 밝히도록 강요한다면 그는 멀어지고 말
것이니
논쟁하지 말라.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해주는
입장이라면, 배우려는 당사자가 진지하지 못하고 논쟁하려 한다면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보다 더 중요한 다른 일에 관심을 쏟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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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궤] 상단 ; 미숙한 자는 옳은 길로 들어서도록, 실수에 대한 처벌을 받을 필요가 있다. 처벌은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가
없고, 더 이상의 위반을 예방하고, 다만 발전적 자세를 유지하게 하는 점에서 유용하다. 5번
; 다른 사람으로부터 충고를 받으려는 순진무구한 자세가 좋다. 4번
; 실제 삶의 관점에서 보면, 벗님의 자세는 비현실적이며 지도 받을 수도 없다. 수치를 당하고서야 구제 받으리라. 3번
; 타는듯한 욕망에 다가가기 위한 어리석은 시도에 자신을 내던지려 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으리라. 2번
; 아름다움과 추함이라는 인간성의 자각으로 발전된 사람이다. 지혜와 영감 그리고 자비로써 남을 이끌 수 있으며, 위대하고
현명한 지도자만이 가능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하단 ; 약간의 통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너무 심한 제한은 창조성 없는 발전을 야기한다. 적절한 방향을 유지하는 정도로만 적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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