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것은 어디서 오는 것도 아니고 어디로 가는 것도 아니다.

 

서언

이 글은 아래 그림들 속의 내용을 바탕으로 삼고 있다.

관련글 : reply 답글

 

관련글 : sati, dhātu, bhava  kamma를 포함한 AN3.76의 새로운 해석

 

그림 1. -x와 뇌

<탄생 이전>

몸이 태어날 때 배정이 완료되는 업-x는 어디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이다.

<사망 이전>

몸이 살아있는 동안, 4성제는 업-x 당사자의 무명無明 타파 여부 및 의도cetana를 참고하여 업-x/12연기의 절차에 따라 향상시키거나 퇴보 시킨다.

<사망 이후>

몸이 죽은 후, -x는 다시 배정될 때까지 대기한다.

 

<관련경전>

이처럼 실재實在bhūtā 때문에 실재實在의 재생upapatti이 있다. 짓는 대로 그대로 태어난다. 태어나는 그를 감각접촉[]은 접촉하게 된다. 뿐나여, 이와 같이 중생들은 업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뿐나여, 이를 일러 검은 과보를 가져오는 검은 업이라 한다."(견서계경犬誓戒經 M57)

Iti kho puṇṇa bhūtā bhūtassa upapatti hoti. Yaṃ karoti tena upapajjati. Upapannamenaṃ phassā phusanti. Evampahaṃ1 puṇṇa kammadāyādā sattāti vadāmi. Idaṃ vuccati puṇṇa, kammaṃ kaṇhasukkaṃ kaṇhasukkavipākaṃ.(Kukkuravatika Sutta M57)

 

그림 2. -x 의 상대적 위치(1)

-x가 좋게 든 나쁘게 든 변함에 따라 3dhatu와 지식nana도 좋게 든 나쁘게 든 따라서 변한다.

 

<관련경전>

아난다여, 만약 욕계의 업(생각)/가 없다면, 욕계의 존재(대상)들을 천명(분별)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존재경 A3:76)

Kāmadhātuvepakkañca ānanda, kammaṃ nābhavissa api nu kho kāmabhavo paññāyethāti? No hetaṃ bhante.(Bhava Sutta A3:76)

 

그림 3. -x 의 상대적 위치(2)

수행을 통하여, 뇌의 인지 영역은 5온과 4성제에 대한 깨달음의 영역뿐만 아니라 전생의 3계와 지식 영역으로도 확대 될 수 있다.

 

<관련경전>

"아난다여, 내가 기억하기로는 나는 이 장소에서 여섯 번 몸을 버렸다. 그런 나는 전륜성왕이어서 정의로운 자요 법다운 왕이었으며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여서 나라를 안정되게 하고 일곱 가지 보배를 두루 갖추었다. 그리고 이것이 일곱 번째 몸을 버리는 것이다. 아난다여, 그러나 나는 신들을 포함하고 마라를 포함를 포함하고 범천을 포함한 세상에서, 사문-바라문을 포함하고 신과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들 가운데서, 여덟 번째로 여래가 몸을 버릴 그런 곳을 찾아보지 못한다."(마하수닷사나 경 D17)

 

그림 4. -x가 해당 뇌에 배정되기 위한 조건들

-x가 해당 뇌에 배정되기 위한 조건들을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은하계...지구 > 국가 > 사회 > 가문 > 부모 > >

 

금생에 변화된 업-x는 금생의 삶을 즉시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내생에 다른 조건들을 가진 뇌에 배정되게 하는 원인이 된다.

 

<관련경전>

그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으로 중생에게서 죽고 태어나고, 저열하고 수승하고, 잘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에 가고 나쁜 곳에 가는 것을 본다. 업에 따라 가는 것을 중생에게서 분명히 안다.(사문과경 D2)

 

끝맺음

태어날 때, 금생의 3dhatu와 지식nana은 백지 상태이다. 새로 만들어질 3dhatu와 지식nana의 품질品質은 배정된 kamma의 품질品質에 따라 달라진다. 니까야를 통해서 전해지는 해탈이야 말로 kamma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이다.

 

.(2018.5.7)

[이전] [위로] [다음]